Showing 15 results

Archival description
Plogging With digital objects
Print preview Hierarchy View:

"플로깅부터 지역상생까지" 시몬스의 '진심' 담긴 ESG

2023년 2월 27일 매일일보 김원빈 기자가 작성한 기사이다. 시몬스가 ESG 활동의 일환으로 이천 주민들과 함께 플로깅을 진행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경기도 이천시 모가면 신갈리에는 시몬스침대 매트리스 자체 생산시설과 수면연구 연구개발(R&D)센터와 시몬스 팩토리움, 복합문화공간 시몬스 테라스가 있다. 시몬스침대는 2017년부터 소길리에서 사업을 진행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사회와 협조하며 ESG 활동을 진행해왔다. 이번에는 임직원들과 소길리 주민들과 함께 플로깅을 진행했다. 이는 시몬스침대가 이천 지역사회 브랜딩, 지역 농산물 직거래 장터인 파머스 마켓 등 다양한 ESG 활동중 하나라고 밝히고 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ESG 활동을 지속할 계획임을 소개하고 있다.

김원빈

"우리 지역 바다는 우리가 지킨다"..주민주도 해양 플로깅 진행

2022년 10월 13일 충남타임즈 김재범 기자가 작성한 기사이다. 주민주도 해양 플로깅인 '충남의 바다'를 소개하는 기사로 프로젝트 기획 배경, 추진 방법 등이 담겨 있다. 우선 충남의 바다는 해양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실효성 있는 정책을 개발하기 위한 주민주도 지역문제 해결 프로젝트로 충남자원봉사센터, 당진자원봉사센터, 대한민국 특수임무유공자회 당진시지회, 한국 112무선봉사단 당진시지단 시민들과 함께 진행한다. 2022년 10월부터 11월까지 충남지역 바닷가에서 플로깅을 진행하고, 수거한 쓰레기를 분석해 전시회 등을 통해 도민에게 상황을 공유하고 정책 대안을 마련해 충남도와 각 시군에게 제안할 계획이라고 한다.

김재범

여기어때, 친환경 여행 인식 확대… 플로깅 캠페인 ‘쓰봉크럽’ 성료

2022년 12월 9일 Insight Korea 장원수 기자가 작성한 기사이다. 여기어때의 ESG 캠페인의 일환으로 선보인 플로깅 캠페인 '쓰봉크럽'이 성공적으로 종료되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한사랑 산악회'와 함께 진행한 캠페인으로 남한산성, 북한산, 관악산, 아차산, 관모산, 월미산 등에서 등산객과 함께 ‘산청소’, 플로깅을 진행하였다. 여기어때 앱을 활용해 플로깅 장소와 일정을 공유하고 자유롭게 플로깅 활동 동참을 유도하였으며 한사랑 산악회 멤버들은 플로깅 문화 확산과 참여를 위해 'K-플로깅', '펫플로깅', '비치코밍' 등 다양한 컨셉을 기획하였다고 한다. 활동 내용은 쓰봉크럽 유튜브 채널을 통해 업로드 하였는데 숏츠 콘텐츠 조회수가 300만을 돌파하였다. 여기어때는 플로깅 참여 독려를 위해 생분해 봉투, 면장갑, 하우치, 스포츠 타월, 금속 배지 등이 담긴 플로깅 굿즈도 제작하였는데 쓰봉크럽의 인기에 힘입어 굿즈는 빠르게 소진되었다고 한다.

장원수

심평원 대전지원, ‘공공기관 플로깅 챌린지’ 개최

2022년 5월 17일 작성된 병원신문 기사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대전지원이 공공기관 합동 플로깅 챌린지를 진행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대전지원 주관으로 진행된 플로깅 챌린지는 대전지역 내 ESG관련 유관기관인 한국환경공단 충청권환경본부(본부장 정석현), 한국전기안전공사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본부장 임진수)와 합동으로 진행했으며 약 80여명 직원이 참여했다고 한다.

병원신문

[시사금융용어] 플로깅(쓰담 달리기)

2022년 4월 7일 연합인포맥스 강보인 기자가 작성한 기사이다. 시사금융용어 해설 기사로 플로깅(쓰담 달리기)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우선 플로깅(Plogging)의 어원에 대해 소개하면서 국제사회의 친환경 행보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2020년 국립국어원이 플로깅을 대체할 쉬운 말로 '쓰담 달리기'를 제시한 바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강보인

[쉬운 우리말 쓰기] (끝) 머그샷과 플로깅

2022년 10월 9일 곽민정 방송사 보도본부 어문위원이 여성신문에 기고한 기사이다. 한글날에 맞춰 외래어의 우리말 순화에 대한 기사로 국립국어원이 2019년 플로깅을 ‘쓰담 달리기’라는 우리말로 다듬었음을 이야기하고 있다. 필자는 국립국어원이 쓰담이 ‘손으로 살살 쓰다듬는 행위’이면서 ‘쓰레기 담기’의 줄임말이라고 소개하고 있으나 억지스러운 점이 있다고 지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국어를 순 우리말로 다듬어 사용하고자 하는 취지는 높게 평가되어야 하며 앞으로 순 우리말 사용을 확대하자며 플로깅보다는 '쓰담 달리기'를 사용하자고 이야기한다.

곽민정

서울장수, 솟솟막걸리 출기 기념 '플로깅 인증샷' 이벤트 진행

2022년 5월 12일 이뉴스투데이 유수현 기자가 작성한 기사이다. 서울장수막걸리에서 '솟솟막걸리' 출시 기념으로 플로깅 인증샷 이벤트를 진행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솟솟막걸리는 코오롱스포츠와 협업한 제품이다. 2030세대에게 새 제품을 알리고 친환경 활동에 동참하기 위해 플로깅 이벤트를 진행한 것이다. 참여 방법은 동네 산책이나 등산, 캠핑을 하며 쓰레기를 주운 후 인증샷을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서울장수 인스타그램에 태그하면 된다.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장수보냉백팩과 파우치, 장갑, 집게, 집게집으로 구성된 플로깅 키트를 제공한다고 한다.

유수현

부천시, 청소년 환경 캠페인 ‘짝꿍과 함께 플로깅’ 진행

2021년 4월 28일 부천시청 자치분권과 민간협력팀에서 올린 기사다. 부천시자원봉사센터는 '청소년 1년 365일 생명사랑 캠페인'의 일환으로 청소년 환경캠페인 '짝꿍과 함께 플로깅' 실시하였는데, 청소년들이 개별적으로 짝을 이뤄 본인들이 거주하는 지역 인근 버스정류장에서 다음 정류장(5개 이상)까지 쓰레기 직접 줍기, 쓰레기 투기 실태 확인 등을 실천했다. 플로깅 참여를 통해 청소년들이 스스로 지역사회 문제를 인식하고 문제 해결에 적극 동참하는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중이다.

부천시청 자치분권과 민간협력팀

부울경 비치코밍 투게더, 해양쓰레기를 줍는 생활문화 가치확산 캠페인 부산, 울산, 경남 지역 해안가에서 진행

2022년 5월 25일 컬처타임즈의 전동진 기자가 작성한 기사이다. 부산문화재단이 생활문화 가치확산 캠페인으로 '2022 부울경 비치코밍 투게더'를 시행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행사는 지구 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함과 동시에 ESG 경영 실천을 위해 문화예술을 매개로 사회 이슈에 개입해 공공성과 다양성을 확장하고자 기획된 것으로 부산, 울산, 경남 지역이 함께 추진하는 프로젝이다. 부울경 비치코밍 투게더는 2022년 5월 28일 부산 일광을 시작으로 6월 25일 울산 간절곶, 7월 23일 경남 거제도 와현, 8월 27일 부산까지 총 4차례에 걸쳐 비치코밍 및 플로깅을 진행한다. 모은 쓰레기로 '업사이클링'해 2022 생활문화페어 <프렌즈> 행사에 전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비치코밍 진행 경과는 부산문화재단 유튜브 공식 채널에 업로드 될 예정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OIDj8cuUCqM)

전동진

기업 주도의 '플로깅', 홍보 수단으로 변질되면 안 돼

2021년 11월 11일 조선일보 서미영 기자가 작성한 것으로, 플로깅이 국내에 유행하면서 기업들은 플로깅 용품을 제공하거나 펫 플로깅 캠페인 등 다양한 플로깅 연계 이벤트 및 상품을 출시하며 착한 마케팅을 진행중인데, 이런 현상에 대해 단순히 일시적인 마케팅이 아닌 기업의 주도적이고 지속적인 환경보호 활동이 지속되길 바란다는 기사이다.

서미영

[기고] 건강한 길은 걸어가면 뒤에 생긴다.

2023년 3월 28일 장애인복지뉴스(DWBNEWS) 유태복 기자가 대한민국 안에서 진행되는 플로깅 뒷처리와 관련하여 작성한 기고글이다. 활동 후 쓰레기 처리 문제와 이에 관한 정보가 담긴 글이다. 플로깅 챌린지의 처리 문제와 이에 대한 팁. 생활환경과로 플로깅 활동용 쓰레기봉투 신청 시 종량제 봉투를 1인 1장씩 지원받을 수 있다. 또, 10명 이상 단체 플로깅 계획이 있는 경우 서귀포보건소에서 지원해주는 걷기지도자 매칭 사업을 통해 더욱 알찬 플로깅 활동을 경험할 수도 있다. 그뿐만 아니라 플로깅 종료 후에는 자원봉사시간도 인정해준다고 하니 플로깅 하나로 건강과 환경을 지키고 봉사활동 실적도 챙기는 1석 3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유태복

국민건강보험공단 전주남부지사, 지구의 날 맞이 '플로깅 캠페인'

2023년 4월 6일 최필재 기자가 작성한 기사이다. 지구의 날을 맞아 국민건강보험공간 전주남부지사에서 플로깅 캠페인을 진행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4월 4일부터 7일까지 천변 및 사옥 주변걸에서 플로깅을 통한 환경정화 활동과 함께 반부패, 청렴실천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한다.

최필재

건강·환경 한꺼번에 챙기는 '플로깅'이란 운동이 인기다

  • Fond2-[D조]-1-01-유래 및 국내도입001
  • Item
  • 2018.2.26.
  • Part of 이화여대 퐁

2018년 2월 26일 김태성 기자가 허프포스트US 기사를 번역해 소개한 기사이다. 스웨덴에서 시작한 플로깅이 SNS 해쉬태그 #plogging을 통해 전세계적으로 퍼지고 유행되고 있음을 소개하고 있다. 조깅 셀카가 공유된 스웨덴의 helenateodora, 미국의 paulinabrand와 Plastic_pollutionsoultion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소개하고 있다.

허프포스트 김태성

가볍게 달리며 쓰레기 줍는 ‘플로깅’을 아시나요?

  • Fond2-[D조]-1-01-유래 및 국내도입002
  • Item
  • 2021.9.10
  • Part of 이화여대 퐁

2012년 9월 10일 백세일보의 배성호 기자가 작성한 기사이다. 2016년 스웨덴에서 시작한 플로깅이 국내에 2018년부터 유입되어 '줍깅'이라는 이름으로 사용되기 시작되었으며, 2010년 6월 서울 강동지구회는 대한노인회와 자원봉사단체와 함께 플로깅 운동을 진행하고 있음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플로깅이 조깅 외에 산책, 자전거타기, 수영 등 다양한 스포츠와 결합되고 있는 현황도 소개하고 있다. 이 외에 SK이노베이션, KB손해보험에서도 플로깅 캠페인 및 운동을 진행하고 있음을 보고하고 있다.

배성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