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wing 3 results

Archival description
MBC Item Plogging
Print preview Hierarchy View:

너도나도 '플로깅'‥뒤처리는 어떻게?

2022년 7월 26일 MBC에서 플로깅 활동 후 뒤처리에 대한 문제점을 MBCNEWS 유튜브에 올린 것이다. 운동과 즐거움 그리고 환경보호라는 사회적 참여라는 실리와 명분이 더 해지면서 최근 개인은 물론 기업이나 지자체의 조직 참여도 늘고 있다. 하지만 '플로깅'으로 모은 쓰레기를 처리하는 문제가 골칫거리다. 모아진 쓰레기는 다시 분리수거 작업을 거쳐야 하지만, 작업을 할 만한 공간이 없어 집으로 가져가는 경우까지 생기며, 특히 해양 쓰레기는 부피도 크고 분류나 처리 과정이 더 복잡한 것도 부담이라 모아진 쓰레기를 처리할 행정적, 경제적 지원이나 관리 시스템이 뒷받침이 되어야 제대로 성과를 거둘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MBC

바다는 내가 살린다

2021년 11월 1일 MBC에서 바다 플로깅에 대한 소개 영상을 MBC NEWS 유튜브에 올린 것이다. 조깅을 하면서 주변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육지뿐 아니라 바다 속과 해변에서도 유사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바다 플로깅은 프리다이버들이 바닷속 쓰레기를 줍는 '플로빙(=플로깅+프리다이빙)', 해변가에 버려진 쓰레기를 주워 해변을 빗질하듯 쓸어내는 '비치코밍' 등이 있다. 바다 여행도 하고 환경정화도 하는 일석이조의 활동에, 지자체도 이와 관련하여 연계 체험 상품도 선보이고 있다.

MBC

운동도 하고 환경도 지키고…'줍깅'을 아시나요

MBC 공식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 된 2021년 6월 23일 방영된 MBC 뉴스투데이 영상이다. 박성원 기자의 보도로 플로깅의 순화어인 줍깅을 소개하고 있다. 아파트 내에서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진행하는 줍깅 소개와 줍깅 참여자 인터뷰를 통해 참여동기 등을 소개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줍깅이 생태 보호 활동으로 확장되어 생태계 교란종을 뽑는 뽑깅으로 변형되고 있음을 소개하고 있다.

박성원